[연출노트-5탄] 곽정환PD "상업성 저항 '추노' 만들다 두번 쫓겨날 뻔"

기사입력 2012-10-04 12: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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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이우인 기자] 곽정환 PD는 자신의 미니시리즈 세 번째 작품 '추노'로 작품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주인공 장혁은 연기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주·조연 할 것 없이 '추노'의 모든 출연진이 재조명됐다.



곽 PD의 미니시리즈 입봉작 '한성별곡 - 正'(이하 '한성별곡')은 연출 작가 배우가 모두 신인급임에도 웰메이드 드라마로 평가받았다. 곽정환 PD에겐 여느 드라마 PD와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다. 그만의 연출 스토리를 가감 없이 옮긴다.



◆ 고3 담임이 바꿔준 인생



내 인생은 대학교 입학 때부터 바뀌었다.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고3 때 담임이 2지망으로 적어준 학과였다. 1지망은 국제경제학과였다. 당연히 붙을 줄로 자신했다. 하지만 1지망은 떨어지고 2지망에 붙었다. 재수하기 싫어서 그냥 다녔지만, 전공에 대한 애정은 각별했다. 1지망에 붙었다면 흥미를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구체적인 꿈을 갖게 된 건 대학교 2학년 때. 정치가 매우 혼탁하던 시절이었다. 어떻게 살아야 의미 있는 삶일지를 꾸준히 고민했다. 보람을 느끼면서도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생각했다. 그중 영화의 장르적인 매력을 느꼈다. 하지만 너무 배가 고픈 분야였다. 그래서 선택한 직업이 드라마 PD였다.



방송국에 입사했지만, 처음에는 교양 부서로 발령이 났다. '추적 60분' '일요스페셜' 등의 조연출로 일했다. 보도국 발령으로 1년간 기자들과 뉴스를 만들기도 했다. 그때의 경험이 내게 많은 영향을 줬다. 다른 드라마 PD, 작가와 이야기하면서 내가 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우리 사회의 밝고 어두운 부분에 대한 정서적인 교감뿐 아니라, 어떤 게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논리적·이념적 부분을 담아내려고 애쓰는 편이다. 



어떤 분들은 내 드라마를 드라마가 아니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입봉작으로 쓴 4부작 대본은 다큐멘터리 같다는 이유로 방송이 불발된 적도 있다. 이제는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드라마에 녹여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다름을 나만의 장점을 만들겠다고 생각했다. 나 같은 소양과 시청자와의 소통 방식을 가진 드라마 PD는 별로 보지 못했다. 최근엔 후배 모완일과 박현석 정도가 나와 생각이 비슷한 것 같기도. 



◆ 길고 고됐던 조연출 생활 



나를 포함한 KBS 24기들은 조연출 기간이 유난히 길었다. 역사상 최대로 긴 기수였다. IMF 직전 기수라 다음 기수들을 굉장히 조금씩 뽑았다. 우리 땐 45명이 KBS에 입사했는데, 25기부터는 1년에 많이 뽑아봤자 고작 5명이었다. 그러다 보니 어느 팀엘 가도 우리가 항상 막내였다. 내 작품을 만들기까지 만 9년이 걸렸다. 



'금쪽같은 내새끼' '저 푸른 초원 위에' '제국의 아침' '상두야 학교가자' 등 다양한 장르의 조연출로 일했다. 단막극은 '드라마시티-참빛'과 '그들의 진실, 진실한 그들' 두 작품이 전부였다. 억울했다. 여러 협의회를 통해서 조연출 기간에 대한 지나침을 어필했다. 26기부터 조연출 기간이 만 6년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입봉작은 '한성별곡'이었다. 이 작품 때문에 드라마국에서 쫓겨날 뻔했다. 상업적으로 실패했다는 이유 때문. 당시 모 간부가 '한성별곡'을 연출했다는 이유로 나를 드라마국에서 어떻게든 내쫓겠다고 드라마국장과 CP들한테 말했다고 한다. 그는 나와 일한 적도 없고, 얼굴을 아는 사람도 아니었다. 그저 신인작가, 신인연출, 신인배우가 만드는 작품을 미니시리즈 시간대에 편성했다는 게 불만이었다. 



신인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용기나 패기, 실험성에 대해서는 묵살했던 것. '한성별곡'은 형식적·내용적으로 대단히 실험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으로 PD 협회에서 주는 상도 받았다. '한성별곡'을 사랑하는 마니아도 많았다. 그런데 상업적으로 실패했다는 이유로, 내가 그토록 꿈꿔온, 더욱이 9년 동안 조연출로 버틴 끝에 이룬 드라마 연출 꿈을 짓밟혔다.  





◆ '추노' 만들다 두 번 쫓겨날 뻔  



'한성별곡' 이후 만든 작품은 '전설의 고향 - 구미호'였다. 갑작스럽게 만들게 된 작품이었다. 다른 PD들이 4~5달 준비하던 작품을 내게는 2달 만에 준비하라고 했다. 위에서 시켜서 만든 작품이었지만, 내가 다르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내 작품엔 특별히 추구하는 방식이 있다. 원 제목이 '구미호'면 제목 앞 혹은 뒤에 연출자의 방향성을 담는다. 그렇게 해서 완성된 제목이 '우리 안에 누구인가 구미호가 있다'였다. '한성별곡' 또한 작가가 정한 제목 뒤에 '正'을 달았고, '그들의 진실' 또한 '진실한 그들'을 덧붙였다. 천성일 작가는 '도망자'라 지었지만, 나는 그 뒤에 'Plan.B'를 붙였다. 



'추노'에도 내가 지정한 방향성이 있다. '추노'라 하면 '봄 호랑이(春虎)'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래서 '추노' 뒤에 한자(推奴)를 붙이고, '도망 노비를 쫓다'라는 문구를 흐릿하게 달았다. '추노' 관련 홍보와 보도자료의 절대 원칙이었다. 그런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추노'를 더욱 강렬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한성별곡'과 마찬가지로, '추노'를 연출할 때도 두 번이나 쫓겨날 뻔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성공한 연출자라고 하는 내게도 그런 어려움이 있었고, 그걸 딛고 일어섰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어서다. 하지만 '한성별곡' 때가 어떻게 보면 상업성에 저항한 최후의 시도가 아니었을까? '한성별곡'으로 쫓겨날 뻔한 나를 보면서 당연히 아무도 그런 시도를 못하고 있다. 안타깝다. 



◆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만드는 PD



상업적인 논리에 의해 나는 청춘의 꿈과 삶의 목적을 빼앗길 뻔했다. 한편으로는 '한성별곡'과 '추노'를 지지해준 사람들이 있어 다행스럽고 감사하다. 15%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평가를 받은 '도망자'의 의미도 크다. 월드스타 비(정지훈)를 놓고 아시아 합작이 어떤 형태로 가능할지, 한국 드라마가 어떻게 하면 글로벌 콘텐츠가 될 수 있을지를 시도한 드라마였다. 



이 드라마는 내게도 첫 시도였다. 하지만 2달 만에 해외 4개국에서 7회 분량을 찍는 것부터 말이 안 됐다. 1회 분량을 찍더라도 2달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촬영하려면 한 달은 걸린다. '도망자'는 적어도 6~8개월은 준비했어야 했다. 물리적으로 힘든 프로젝트에 도전한다는 의미는 있었다. 준비를 소홀히 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고, 교훈이 되는 작품이다. 



많은 사람이 잘하는 장르나 형식에는 굳이 도전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남들이 안 하는 장르나 내용, 형식에 도전하는 게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다. 이는 대중문화인으로서의 사명감이다. '한성별곡'과 '추노'의 경우, 같은 사극이지만 기술적·형식적으로 큰 변화를 주려고 했다. 아시아 최초로 미니시리즈에 '레드원 카메라'를 도입했다. 



방송사 PD로 산 지도 벌써 16년. 내게 드라마는 세상에 맞서 싸우는 창과 방패다. 자본의 논리와 싸워서 지지 않으려면 스스로 강해져야 했다. 돈 문제와 관련된 모든 일에 고통스러워하면 안 된다. 특히 대중문화가 전 세계로 사업규모가 커지면서 상업적 논리가 극대화된 지금, 연출 입장에서 맞서야 하는 자본의 논리는 굉장히 심각하다. 후배들이 잘 견뎌냈으면 한다. 





◆ 못다 한 이야기...



- 연출작 시청률 순위: '추노'가 1위. 35%가 넘었던 걸로 기억한다. 이어 '전설의 고향' '도망자' '한성별곡' 순.  



- 최고의 작품: 만들고 쫓겨날 뻔한 '한성별곡'.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다. 



- 아쉬운 작품: '도망자'. 내용이 준비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추노' 팀이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했던 것 같다.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게 패착. 



- 궁합이 잘 맞는 작가: 신인작가를 선호한다. 박진우, 천성일 모두 신인이었지만 잘됐다. 



- 앞으로 호흡을 맞추고 싶은 작가: 4년 전부터 키운 지금의 작가. 내년 방송을 목표로 시리즈 세 개를 기획 중이다. 



- 같이 호흡을 맞춘 최고의 배우: 성실성과 노력은 장혁. 귀찮을 정도로 연출자를 괴롭히고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줬다. 타고난 순발력과 감각은 정지훈. 그는 예술이다. 



희생적인 측면에서는 이나영이 으뜸. 여배우 중에서 그렇게 몸을 사리지 않는 사람은 처음이다. 현장 분위기를 좋게 만들려고 굉장히 애썼다. 촬영장에서 보여준 모습이 MBC '무한도전'에도 나왔다. 다니엘 헤니는 자신한테 엄격한 반면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한 매너남이다.



- 우려했지만 급격한 성장을 보여준 배우: '추노' 때 오지호. 모든 사람이 그가 사극에 어울리지 않을 거라며 반대했다. 하지만 나는 사적으로 그를 알았고,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오지호가 만든 송태하 장군은 정말로 멋있다. 우려를 뛰어넘어 뿌듯했다. 



- 다시 호흡해보고 싶은 배우: 다니엘 헤니와 정지훈. 미안한 것도 있지만, 앞으로 다시 해보고 싶은 생각이 더 크다. 정지훈이 연기대상을 받는 대박 작품을 꼭 만들고 싶다.  



- 볼 때마다 미안한 마음이 드는 배우: 어미 새가 모이를 주기를 바라는 아기 새들처럼 수없이 많은 단역, 조연, 신인배우, 중견배우. 모든 분에게 기회를 다 드리지 못해 볼 때마다 미안하다. 



- 꼭 한번 해보고 싶은 배우: 이미 스타나 거물이 돼서 어쩌다 한 번씩 작품을 해도 품위유지에 지장이 없는 배우를 굳이 내가 해야 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 신인 캐스팅 선호하는 이유: 신인들은 언제 어디서든 최선을 다할 준비가 돼 있다. 캐스팅 결정도 빨리 하기 때문에 나머지 시간은 작품과 캐릭터 연구에 최대한 쏟을 수 있다. 하지만 스타는 캐스팅하느라 어쩔 때는 1년도 걸린다. 결과적으로는 원하는 캐스팅이 아니면서, 캐릭터를 연구할 시간을 거치지 못한 채 촬영에 쫓기는 일이 허다하다. 시간 낭비다. 



-연출로서 가장 뿌듯할 때: 어려운 상황에서 작품성과 대중성을 둘 다 잡았을 때. 목표이자 보람이다. 



- 내게 없는 것을 가진 연출자: 표민수, 김규태 선배. 표민수 선배에게는 상대를 배려하는 자세를 배우고 싶다. 사람에 대한 따스한 시선은 대한민국 최고. 김규태 선배는 천재적인 영상미. 선배의 영상은 절대로 따라할 수 없는 뭔가가 있다. 



- 연출은 언제까지: 이병훈 선배처럼 선배들이 오랫동안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구조가 생기길 바란다. 이 구조를 위해 누군가 희생해야 한다면, 연출직을 놓겠다는 고민은 하고 있다. 





곽정환 PD는? 1971년생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1997년 KBS 공채 24기 입사 / 대표작 - 한성별곡 - 正, 추노, 도망자 Plan.B / 제23회 한국PD대상 TV부문 작품상,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드라마 부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장, 2010년 한국방송대상 대상, 작품상, 연출상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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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채리나·박용근 부부, 혼인신고 2시간만 초고속 별거 결정 [TV리포트=이우인 기자] 신혼부부 채리나-박용근이 혼인신고서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결혼 방학에 돌입한다. 23일 밤 방송하는 태광그룹 티캐스트 계열의 E채널 ‘별거가 별거냐2’에서는 채리나-박용근 부부가 혼인신고서를 작성한 지 두 시간 만에 별거동의서를 두고 합의를 보는 모습이 전파를 탄다. 이날 방송에서 두 사람은 3년 만에 둘만의 술자리를 갖는다. 이들은 술기운을 빌어 평소 나누지 못한 속 깊은 얘기를 나눈다. 남편의 두 번째 부상으로 힘겨웠던 2년 간의 병간호를 했던 채리나, 그리고 박용근의 처가살이 스트레스 등 부부가 말하지 못했던 문제가 서서히 수면 위로 떠오른다. 그렇게 이야기를 나눈 채리나와 박용근은 긴 대화 끝에 서로에게 결혼 방학의 절실함을 깨닫는다. 또 채리나-박용근 부부는 이날 방송에서 그동안 미뤄뒀던 혼인신고서를 작성하는 과정도 보여준다. 하지만 두 사람은 서로의 손을 잡고 면사무소를 찾아 정성스럽게 작성한 혼인신고서의 잉크도 마르기 전 별거 준비를 돌입한다. 현관에 놓인 별거 캐리어에 환호한 채리나는 여권까지 챙겨 집을 나갈 준비를 해 긴장감을 높인다. ‘별거가 별거냐2’는 대한민국 최초 스타 부부 공개 별거 리얼리티라는 자존심을 걸고 별거 전 부부의 은밀한 속사정과 별거 후 대리만족을 부르는 일탈과 도전으로 더욱 재미있고 짙어진 공감을 그린다. 부부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한 특별 프로젝트 ‘별거가 별거냐2’는 매주 토요일 밤 9시 티캐스트 E채널에서 방송된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E채널
연예 [TV@픽] '이번 생은~' 정소민♥이민기, 고양이 향한 '행복 미소' [TV리포트=이우인 기자] 정소민과 이민기가 고양이를 향해 자동 엄마 미소를 발사하고 있다.  내달 9일 오후 9시 30분 첫 방송되는 tvN 새 월화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의 촬영장 풍경으로 분위기 메이커 고양이와 정소민, 이민기의 한때가 공개된 것.   ‘이번 생은 처음이라’는 집 있는 달팽이가 세상 제일 부러운 ‘홈리스’ 윤지호(정소민)와 현관만 내 집인 ‘하우스푸어’ 집주인 남세희(이민기)가 한 집에 살면서 펼쳐지는 수지타산로맨스. 그런 가운데 극 중 세희가 기르는, 새하얀 털과 푸른 눈이 인상적인 고양이는 타인에게 까다롭고 무관심한 세희에게 유일하게 관심을 받는 존재다. 특히 극 중 지호의 “고양이 이름은 뭔가요?”라는 물음에 세희가 “고양이입니다”라고 답하는 예쁜 그림이 펼쳐질 예정, 이 고양이가 앞으로 두 사람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도 관심이 더해진다. 무엇보다 세희는 ‘이번 생에 감당할 수 있는 건 집과 고양이 뿐’이라는 모토로 비혼을 결심한 인물이기에 그의 고양이 사랑은 더욱 특별하다고. 자신은 비록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하우스푸어지만 우리 고양이에게 만큼은 좋은 집과 사료를 먹이겠다는 마인드로 무한한 애정을 쏟는다.       이러한 애정은 실제 촬영장에서도 어김없이 드러나는 중이다. 이민기는 고양이를 품속에 꼭 껴안고 쓰다듬고 있으며 정소민은 꼬리를 살랑이는 고양이를 사랑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것. 이 같은 두 사람과 고양이의 남다른 야옹 케미는 드라마의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더하며 첫 방송을 더욱 기다려지게 만들고 있다. 한편, tvN ‘이번 생은 처음이라’는 드라마 ‘싸우자 귀신아’, ‘식샤를 합시다’, ‘막돼먹은 영애씨’의 박준화 감독과 드라마 ‘호구의 사랑’, ‘직장의 신’, ‘꽃미남 라면가게’의 윤난중 작가가 만나, 올 하반기 tvN표 현실 공감 로맨스물의 등장을 예감케 하고 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tvN
연예 '삼시세끼' 이종석X윤균상 몰카 효과…최고의 1분 기록 [TV리포트=이우인 기자] tvN ‘삼시세끼 바다목장 편’이 남다른 브로케미로 흐뭇한 미소를 짓게 했다. 지난 22일(금) 밤 9시 50분에 방송한 '삼시세끼 바다목장 편' 8회가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평균 시청률 9.8%, 순간 최고 시청률 12.9%로 지상파 포함 전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tvN 채널의 타깃 시청층인 20~40대 남녀시청층에서는 평균 시청률 6.2%, 순간 최고 시청률 8%로 전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하며 고른 사랑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전국 기준) 이날 방송에서는 네 번째 게스트 이종석의 등장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먼저 이서진과 에릭은 윤균상보다 일찍 득량도에 도착해 본격적으로 낚시에 도전했다. 하지만 수차례 입질만 왔을 뿐 좀처럼 물고기를 낚아 올리지 못하고 번번이 허탕을 쳐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두 사람이 낚시를 포기하고 돌아가려던 찰나, 에릭은 기적적으로 이번 시즌 첫 물고기를 낚는 데 성공해 감격을 맛봤다. 이서진과 에릭은 저녁에 합류한 윤균상과 함께 낚시로 얻은 양태를 활용한 양태 맑은탕과 푸짐한 등갈비 김치찜을 만들어 시청자들의 군침을 자극했다. 삼형제의 빼놓을 수 없는 이슈거리는 단연 게스트. 세 사람은 다음 게스트에 관한 대화를 나누던 중 우연히 윤균상의 절친인 이종석을 떠올렸고, 윤균상은 실제 이종석과 나눈 대화에서 여러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해 그의 등장을 예측하고 있었던 것. 다음날 삼형제는 게스트 이종석만을 위한 깜짝 몰래카메라를 계획했다. 평소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으로 이번에도 절친한 윤균상을 믿고 출연을 결심했다 밝힐 정도로 윤균상을 의지하고 있는 이종석에게 윤균상이 없다고 속이기로 한 것. 이종석은 생각지도 못했던 윤균상의 부재에 당황한 기색을 숨기지 못했다. 특히 이서진과 에릭은 어설픈 몰래카메라 연기를 펼치면서 실수를 연발하고, 웃음을 숨기지 못하는 등 완벽하지 않아 더 사랑스러운 몰래카메라를 이어간 것. 얼마 지나지 않아 이종석은 숨어있던 윤균상을 발견하고 진심으로 안도하며 환한 미소를 보여 웃음을 자아냈다. 두 사람의 극적인 만남이자 깜짝 몰래카메라의 결말은 이날 방송 중 최고의 1분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다. 이후 윤균상과 이종석은 아웅다웅 다투면서도 항상 함께 행동하는 각별한 우정을 드러내 훈훈함을 선사했다. 또한 방송 말미에서는 낚시에 재도전하는 에릭의 모습과 닭볶음탕, 닭 오븐 구이 등 절로 침샘을 자극하는 ‘에셰프’의 요리들이 공개됐다. 이종석의 등장으로 한층 더 막강해진 브로케미를 자랑하는 득량도 사형제 이서진-에릭-윤균상-이종석의 활약상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삼시세끼’는 도시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한 끼' 때우기를 낯설고 한적한 농촌과 어촌에서 가장 어렵게 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매 시즌마다 소소한 일상의 행복을 선사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서진, 에릭, 윤균상 삼형제가 여름 득량도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삼시세끼 바다목장 편’은 매주 금요일 밤 9시 50분에 방송한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tvN